블랙홀의 역사부터 현재 이슈들까지 완벽 정리
영화에서 빠지지않는 단골주제인 블랙홀
이 블랙홀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1. 블랙홀의 시작과 유래
먼저 블랙홀의 개념은 1784년 물리학자인 존 미첼의 논문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그 논문에 등장한 내용에는 이렇게 설명이 되어있었습니다.
'블랙홀 그것은 그 어떤것도 그 어느무엇도 심지어 빛조차도 중력을 벗어날 수 없을정도의 중력과 밀도가 높은 무언가가 있다.'
하지만 처음에 블랙홀의 반응은 뜨뜨미지근했습니다.
20세기 초가 되어서야 과학자들은 블랙홀에대해서 진지하게 받아들였습니다.
1915년, 아인슈타인은 매우 블랙홀이라는 이 거대한 물체가 시공간의 왜곡을 일으킬 수 있다는것을 증명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상대성이론입니다.
1960년이 되어서야 블랙홀의 존재에대해서 최초의 과학적 증거들이 하나둘 씩 모이기 시작했는데,
발견된 과정은 천문학자들은 쌍성계를 여러개 발견했는데 하나는 보이지가 않아 이것을 블랙홀의 영향때문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2. 최근 블랙홀에 관한 이슈
블랙홀에대한 연구는 정말 빠르고 새로운 논문도 많이 나올만큼 쭉쭉 생기고 있습니다.
그중에 몇가지
1. 정보역설: 블랙홀에 관한 원초적이고 근본적인 질문으로, 블랙홀로 들어가는 모든것들은 없어지지만, 이것은 질량보존의 원칙에 의해 영원히 파괴될 수 없고 양자역학의 원리와 모순돼서 해결중에 있습니다.
2. 사건의 지평선 : 아무것도 빠져나갈 수 없는 블랙홀 주위의 경계를 말하는데, 외부에서는 내부를 절대 알수가 없습니다.
사건의 시평선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이용해서 설명됐는데 그런데 이것이 물리적인 경계인지 단순하게 수학적인지에 관한 논쟁이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3. 대안적 중력이론: 상대성이론의 틀 안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지만, 여러 중력이론들로 인해 다 다른 예측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블랙홀과 암흑물질: 블랙홀은 우주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물체이며, 은하의 형성과 진화에 정말 중요할 역할을 할수있습니다.
몇몇 과학자들은 암흑물질의 일부는 블랙홀에서 왔다고 주장하고있습니다.
3. 블랙홀의 종류
근 몇년간 실제로 블랙홀에대해서 많은 발견이 있었습니다.
블랙홀도 종류가 여러개가 있는데
1. 스텔라 블랙홀: 우리가 아는 가장 흔한 블랙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별의 에너지들이 점차 감소하고 스스로 붕괴할때 만들어지는 블랙홀입니다.
보통 이정도의 별은 태양보다 몇배나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2. 중간질량 블랙홀: 항성 블랙홀과 초대질량 블랙홀의 중간사이즈입니다.
이것은 태양질량의 수십만배에 이르는 질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초대질량 블랙홀: 가장 큰 블랙홀이고 우리은하에도 있습니다.
태양의 수백만배크기의 블랙홀입니다. 보통 중간질량 블랙홀에서 다른 별들을 잡아먹어 크기를 키우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4. 원시블랙홀: 초기 우주동안 형성된 블랙홀입니다. 우주의 물질 밀도 변동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5. 마이크로 블랙홀 : 항성 블랙홀보다 작지만 극심한 밀도변동을 통해 초기 우주에만 형성된 블랙홀입니다.
과학자들은 여전히 블랙홀의 모든 종류에 대해서 연구하고있고 추가적인 종류의 발견으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